책 감사, 강의감사

아리랑의 참 뜻을 아시나요?

아리아리짱 2021. 12. 1. 06:24

<공짜로 즐기는 세상>의 글 친구인 보리랑님의 블로그에서 '아리랑'의 참뜻을 알게 되어 그 글을 퍼 왔습니다. 

나의 응원글 '아리 아리'는 영어의 '파이팅'에 대한 순우리말로 백기완 선생님이 널리 쓰자고 주장하셨으며, 평창 올림픽에서 공식 응원 구호로 채택되어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아리아리는 '길을 내어 나아가다'라는 뜻이 있어 상대방과 나를 함께 응원하는 힘이 실려 좋아하는 말입니다. 

<아리랑> 노랫말에 '아리 아리랑, 쓰리 쓰리랑'이라는 가사가 있어 아리랑 또한 애정이 가는 노래와 낱말이었습니다. 그런데 아리랑 노래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곡에 선정되었다는 글에 더욱더 애정이 깊어집니다.

우리는 이렇게 영적 완성을 추구해왔던 민족인 것입니다. 

<퍼온 글>

● 아리랑 노래가 세계 정상에 선정되다 ●

아리랑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곡 1위에 선정됐다. 영국,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작곡가들로 구성된 선정대회에서 82%라는 높은 지지율로 단연 1위에 올랐다.

특히 선정단에는 단 한 명의 한국인도 없어 더욱 놀라게 했다. 대단하다. 우리 모두 긍지를 가져도 되겠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십리도 못 가서 발병 난다"

그런데 혹시 아리랑의 참뜻을 알고 있는지?

우리는 아리랑의 뜻에 대해 외국인이 물으면 한국인임에도 불구하고 그 뜻과 의미를 제대로 답하지 못했는데 이제는 확실하게 알고 있길 바란다.

그렇다면,
아리랑은 무엇일까?

아리랑은 작가 미상의 우리나라 민요로써 남녀노소 누구나 잘 알고 부르는 노래로, 우리는 아리랑을 흔히 사랑에 버림받은 어느 한 맺힌 여인의 슬픔을 표현한 노래로 대충 그리 알고 생각하는데 아리랑이라는 민요 속에 담긴 큰 뜻이 있다.

원래 참뜻은,
<참 나를 깨달아 인간 완성에 이르는 기쁨을 노래한 깨달음의 노래>이다.

"아"(我)는 참된 나(眞我)를 의미하고,
"리"(理)는 알다, 다스리다, 통한다는 뜻이며,
"랑"(朗)은 즐겁다, 다스리다란 뜻이다.

그래서 아리랑(我理朗)은
<참된 나(眞我)를 찾는 즐거움>이라는 뜻이다.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는 것은 나를 찾기 위해
깨달음의 언덕을 넘어간다는 의미이고, 고개를 넘어간다는 것은 곧 <피안의 언덕>을 넘어간다는 뜻이기도 하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십리도 못 가서 발병 난다."의 뜻은 진리를 외면하는 자는 얼마 못 가서
고통을 받는다는 뜻으로, 진리를 외면하고 오욕락(五慾樂)을 쫓아 생활하는 자는 그 과보로 얼마 못 가서 고통에 빠진다는 뜻이다.

이러한 아리랑의 이치(理致)와 도리(道理)를 알고 나면 아리랑은 '한(限)의 노래'나 저급한 노래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렇게 깊은 뜻이 담겨 있는 아리랑은 우리의 민요, 아니 이제 전 세계인의 노래가 되었음을 축하하고 기쁘게 생각해야겠습니다.

https://borisaem.tistory.com/371

 

(펌) 아리랑 노래의 뜻

"페이스북에서 가져온 글입니다." 이미 K영성이 꽃피울 준비된 나라였군요 😄 ● 아리랑노래가 세계 정상에 선정 되다 ● 아리랑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곡 1위에 선정됐다. 영국, 미국, 프랑

borisae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