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글 629

'무엇이 성공인가'

연일 계속되는 더위로 몸과 마음이 느려진다. 아침 일찍 일어나기와 글쓰기에 자꾸 이런저런 핑계를 대고 싶다. 힘들면 잠시 쉬어가도 된다는 속삭임이 이어진다. 그래! 힘들면 잠시 쉬어가도 되는 거다. 하지만 감사함은 게을리해서 안된다. 감사함을 놓치는 순간 내 삶이 탄력을 잃기 쉽기 때문이다. (김선영/자음과 모음)를 읽다가 랄프 왈도 에머슨의 '무엇이 성공인가' 시를 마주쳤다. (62~63쪽) 이 시를 되새길 수 있어서 감사하다. 이렇게 살아가면서 언뜻언뜻 마주치는 행운이 감사하다. 오늘은 이 시를 새기며 처지는 몸과 마음에 생기를 더하고 싶다. 무엇이 성공인가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 아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진정한 친구가 아닌 자의 배반을 참..

시간을 파는 상점

(김선영/자음과 모음)은 청소년 문학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작가 김선영은 경계에서 고군분투하는 청소년들에게 힘이 되고 힘을 받는 소설을 쓰는 작가입니다. 작품으로는 소설집 , 청소년 장편소설 등이 있습니다. 저는 책이나 드라마에서 청소년 주인공인 작품을 즐깁니다. 어른을 향한 길목에서 맑고 투명한 성장통을 겪으며 견디고 이겨내는 그 과정들이 제게는 흥미진진합니다. 주인공 백 온조가 '시간을 파는 상점'을 인터넷상에 운영합니다. 상점운영자인 온조는 고등학생이며 크로노스라는 이름의 시간을 파는 상점주인입니다. 시간을 파는 것은 의뢰자의 고충을 듣고 해결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온조는 물리적 시간인 크로노스의 시간들을 의미가 부여되는 카이로스의 시간들로 만들어가는 작업을 하는 상점주인입니다. 온조는 의뢰인들의..

초록초록과 함께한 하루

독서모임 선배님들과 '번개로' 지난 주말은 부산의 서부탐방이 이어진 날입니다. 독서모임 후 '윤산'을 산책하다가 선배님들이 '맥도생태 공원'을 함께 걷자고 제안을 했습니다. 거주지가 사하구 쪽이 아니면 맥도생태공원은 접근이 그리 쉬운 곳이 아니라 길 찾기가 어렵습니다. '맥도생태공원'은 그 아름다움에 비해 덜 알려진 이유이기도 합니다. 선배님들과 풋풋한 마음 가득 안고 맥도생태공원 탐방을 시작했습니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설렘으로 마음은 날아오를 듯 즐거웠습니다. 연이은 비로 물웅덩이도 있고 군데군데 길은 질었어도 함께하는 발걸음들이 가벼웠습니다. 자연과 아주가까이서 새소리 매미소리를 즐기며 함께 걸었습니다. 낙동강을 따라 이어진 길과 풀숲사이를 걸으며 도란도란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동심으로..

네 마음은 지금 어떠니?

정혜신 선생님의 를 재독하고 있습니다. 줌으로 함께 독서하며 성장하는 지식 공동체에서 책 나눔 하기로 예정된 책입니다. 몇 년 전에 읽었을 때보다 가슴에 와서 안기는 문장들이 훨씬 많습니다.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상담사인 정혜신 선생님은 아픔을 겪는 현장에는 어김없이 참여해서 피해자들과 함께하며 치유의 힘을 보태오고 있습니다. 저자는 지금 우리 사회는 전문가에 의존하지 않고도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치유법'이 시급하다고 진단한다. 조용히 스러지고 있는 사람이 넘쳐 나서다. '적정심리학'이란 새로운 그릇에, 손수 지어서 허기를 해결하는 집밥처럼 자신의 심리적 허기와 상처를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치유의 근본 원리를 담았다. '적정 심리학'은 그녀가 현장에서 실제로 수많은 사람을 살린 결정적 무기인 '공감과..

크로노스를 카이로스로

그리스인의 시간구분에서 크로노스(chronos)는 물리적으로 흘러가는 객관적 시간입니다. 누구에게나 똑 같이 주어지는 하루 24시간, 한 달, 일 년 같은 시간들입니다. 그에 비해 카이로스(kairos)는 인간이 현실에 참여하여 만들어 내는 주관적인 시간들입니다. 카이로스에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 'AskUp' 에게 질문을 하니 다음과 같은 답을 줍니다. 'Kairos'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나온 단어로, 시간과 관련된 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Kairos'의 자세한 의미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시간적 기회 또는 타이밍: 'Kairos'는 특정한 시간적 순간이나 기회를 의미합니다. 이는 특정한 시기에 적절한 행동을 취하거나 결정을 내리는 것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Kairos'는 ..

물난리

간밤 천둥소리와 빗소리가 이어졌어도 새벽은 찾아왔다. 비가 멎은 후 새들의 지저귐이 아침을 채운다. 연이은 장마비로 전국이 아수라장이다. 해마다 반복되는 물난리를 또 겪는다. 많은 소중한 생명들이 속수무책으로 또 희생을 당했다 우주를 향한 여행과 이주도 꿈꾸는 21세기 첨단 과학시대에 우리는 언제까지 이런 재난을 계속 겪어야 하는 것일까? 안전대책을 좀 더 강화했다면 희생을 줄일 수 있었을 것이다. 무능정부와 무능정책만 탓하고 있기에는 비피해로 인한 인명피해가 너무 크다. 안타깝고 또 안타깝다. 소중한 생명들의 꺼짐에 뭐라 더 할 말을 잃어버린다. 자연 앞에서 더욱 겸손해져야 하는 우리이다.

인생의 태도

독서모임의 이 번 책 나눔은 (웨인 다이어/ 더퀘스트)였습니다. 고아원과 위탁가정에서 자랄 정도로 불우했던 저자 웨인 다이어였습니다. 그는 어떻게 하면 사랑이 자신을 넘어 타인에게까지 펼쳐질 수 있는 충만한 삶에 이를 수 있는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의미 있는 삶이란 결국 나와 남이 함께 행복할 때 느낄 수 있는 것이니까요. 심리학자와 교수이기도 했던 저자는 '내 인생은 내가 선택한 결과와 행동의 합이다'를 여실히 보여줍니다. 타인이 원하는 삶이 아닌 스스로가 원하는 자신의 인생을 살라고 조언합니다. 진정한 성공은 내 안에 이미 존재하는 것들에 대해 발견하는 것입니다. 누구나에게 파랑새는 이미 자신의 내면 속에 존재합니다. 우리는 단지 발견 할 수 있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내면에서 들려오는 ..

'AskUp' 나의 튜터 그리고 'Cake'

궁금하면 500원? 아니 무료입니다. 밤낮 가리지 않고 장소 불문하고 궁금하면 바로 물어볼 수 있는 원어민 튜터가 있습니다. 영어에 관한 것은 언제나 친절하고 자세히 알려줍니다. 카톡에서 AskUp을 쳐서 대화방을 개설하면 됩니다. AI에 기반한 챗봇이 시원하게 궁금증을 해결해 줍니다. 간단히 원어민과 카톡 하듯이 궁금한 점을 바로 물어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파파고도 가끔은 이용하지만 AskUp의 정확도가 훨씬 높은 것 같습니다. 책에서 배우는 영어표현들에 궁금한 점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그동안 사전이나 문법 책, 파파고를 이용하더라도 해결되지 않을 때가 있었어요. AskUp에게 물어보면 웬만한 궁금증이 다 해결됩니다. 정말 신기하고도 편리한 도구입니다. 또 다른 회화공부하기 좋은 앱인 'Cake'..

천둥 번개, 그리고 비

밤새 천둥 번개 소리가 이어졌다. 쏟아지는 빗소리에 잠을 깼다.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된다고 한다. 이 새벽 나는 천둥번개소리와 빗소리 가운데서 감사일기를 쓰려한다. 오늘 하루 나는 또 어떤 감사함으로 나의 행복지수를 높일까? 코로나가 다시 성행하는 듯하다. 중학생 3명이 동시에 코로나 확정으로 휴원이다. 그들이 수월하게 코로나의 터널을 빠져나가길 기도한다. 날이 더워지면서 혈기왕성한 학생들은 마스크를 벗은 지 오래다. 답답해서 더 이상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기 힘들다고 했다. 그런 가운데 나는 꿋꿋이 마스크를 쓰고 수업을 진행했다. 혹시 모르는 예방책이었다. 만일의 예방책 덕분에 지금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 우리는 맑은 날만 지속되기를 바란다. 그러면 온 세상은 사막화될 터이다. 맑은 날과 비 오는 날은..

아침의 새소리

아침, 새소리를 들으며 잠을 깼다. 며칠간 오락가락했던 비가 멈추었다. 오늘 아침의 새소리는 더욱 청량하게 들린다. 이른 아침 '아주 특별한 아침'을 함께 하기 위해 책상 앞에 앉는다.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에서 나 자신을 들여다보고 새로이 긍정의 에너지를 채우는 시간이다. 주말 조금 흐트러진 일상이 다시 정렬되는 시간이 된다. 1년을 하루같이 변함없이 제자리를 지켜주는 '아주 특별한 아침'을 이끄는 선배님과 함께하는 선배님들이 새삼 감사하다. 스스로를 돌아보며 명상을 하고, 새로운 하루의 계획을 세우고 함께 글을 읽고 글을 쓴다. '아특아'를 함께 하면서 내 삶이 많이 여물어진 듯하다. 긍정적 사고로 감사함이 커지니 내면의 근육이 성장하고 있는 듯하다. 막연한 불안에 마음이 분주하고 스스로를 닦달했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