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감사, 강의감사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가게

아리아리짱 2021. 2. 8. 06:00

 

(제임스 도티/ 주민아/ 판미동)

 

 

스탠퍼드 대학 신경외과 교수인 제임스 도티는 어린 시절 우연히 배운 마법이 자신의 삶을 바꾸었습니다.  자신의 삶 전체를 통해 그 마법이 실현됨을 보여줍니다. 자신이 겪은 그 기적과 같은 마술을 주변에 알리면서 그의 체험들은 한 권의 책으로 엮어진 것입니다.

알코올 중독자인 아버지와 뇌졸중으로 만성 우울증을 겪는 어머니, 가난과 폭력으로 가득 찬 어린 시절을 겪은 저자인 도티는 존재감과 자존감이 없는 아이였습니다. 

하고 싶은 것도 없고 되고 싶었던 것도 없던 어린 시절 도티가 유일하게 관심을 가진 것은 마술이었습니다. 그런 그가 동네 마술가게에서 우연히 루스 할머니를 만나게 됩니다. 그 할머니에게서 눈속임이나 손기술이 아닌 정말로 자신을 특별하게 만드는 최고의 마술을 배우게 됩니다. 

세상에서 가장 신비하고 멋진 마술을 배운 제임스 도티는 그 마법을 인생 여정에서 하나하나 실현해 나가면서 구체적으로 체험합니다. 

그것은 바로 뇌와 마음의 힘을 조절하여 현재의 고통을 완화하고 자신의 소망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놀라운 비법이 담겨있습니다. 

그 마법을 배우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가면서 도티는 의대를 진학하고 의사가 됩니다. 가족 중 누구도 대학 문턱도 밟지 않은 상태라 어떻게 대학을 가는지 모릅니다. 대학에 원서를 써서 절차를 거쳐야 입학할 수 있는 것조차도 모르는 도티인데 삶은 마법처럼 이어집니다. 그는 우여곡절 끝에 신경외과에서 독보적 위치에 이르는 대학교수이자 의사가 된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심장과 뇌가 어떻게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심장은 뇌와 같이 사랑을 느끼며 지성을 담은 기관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막연히 마음 다짐을 하고 스스로에게 반복하여 주문을 외우는 것은 우리 생각과 의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해 왔습니다.  신경외과 의사가 실제로 심장과 뇌의 밀접성, 마음과 생각의 밀접성인 뇌와 심장의 가소성에 대해서 알려주니 더욱 확신이 듭니다.

우리가 마음을 길들이면 우리가 받는 보답은 생각의 선명함입니다. 그 생각의 선명함은 구체적인 현실을 가져다주는 마법이 되는 것입니다. 

자존감 높이기 대 작전으로 '스스로 칭찬하기 10 가지'를 매일 아침 소리 높여 외치고 있습니다. 이 외침들이 결국 나 자신의 심장을 데우고, 자신의 마음을 길들이게 되며, 아픔과 두려움의 상처들을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는 연민과 이타심 연구센터인 CCRE (Center for compassion and Altruism Research and Education)에서  신경 및 행동 과학자, 생물의학 연구진들과 함께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인간의 긍정적 자질인 연민, 친절, 사랑 등의 생리적, 심리적 상관관계를 밝혀 나가고 있습니다. 

나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이의 얼굴을 볼 때, 나 자신을 본다. 내 약점과 실패와 연약함을 본다. 인간 영혼의 힘과 우주의 힘을 본다. 이미 내 깊은 존재 안에서, 우리 각자를 이어 주는 접착제가 곧 사랑임을 잘 알고 있다. 언젠가 달라이 라마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의 종교는 다름 아닌 친절교입니다." 그리고 그 말씀은 곧 나의 종교가  되었다. ( 290쪽)

가난한 소년 도티는 자신의 삶의 과정을 통해 인간은 어떻게 자신의 꿈을 이루 가야 하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도티는 '연민'은 우리 각자 마음의 상처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마음까지 치유할 수 있는 힘을 지녔다고 합니다. 그것은 가장 큰 선물이자 가장 위대한 마술이라고 하면서요.

살면서 만나는 모든 사람을 당신과 똑같이 결점투성이의 불완전한 존재라고 생각하자. 당신도 그들도 모두 실수하고, 길을 잘못 들고, 때로는 남들에게 상처를 주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무진 애를 쓰고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존재다.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보내자. 마음속으로 사랑과 온기와 인정으로 가득 찬 욕조에 몸을 담근다고 상상해보자. 그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마음이 활짝 열려 있다는 점이다.  활짝 열린 마음은 다른 사람들과 이어지고, 그 연결은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 ( 131쪽)

 

도티가 가장 실현하고 싶어 하는 것은 바로 사람들이 서로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서로를 도와주기 위해 손길을 내미는 세상입니다. 그 세상에 저의 작은 손길도 하나 보태고 싶은 간절함으로 나아가렵니다. 

 

(think wise 로 목차 만들기 실습 완성본)

 

 

 

'책 감사, 강의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타고니아  (13) 2021.02.24
악어의 눈물, 하얀 코끼리, 검은 양  (6) 2021.02.22
Big Fat Cat  (15) 2021.02.05
돈 공부는 처음이라  (8) 2021.02.03
한국인에 대하여 알아가기 <파친코>  (8) 2021.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