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 요리 , 살림 감사

병아리콩 효능과 삶는 법

아리아리짱 2021. 1. 27. 06:00

독서모임 간호사 선배님의 콜레스테롤 낮추기의 건강식에서 병아리콩을 처음 알았습니다.  브라질너트와 사차인치는 함께 갈아먹고 있는데 병아리콩은 이제야 구매를 했습니다.

병아리콩의 놀라운 효능들을 알아보고 삶는 법도 함께 정리해 보았습니다.

병아리콩은 생긴 모양이 병아리 머리 모양 같이 생겨 병아리콩이라고 불린다. 콩의 특징은 지방 함유량이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고, 우유나 요구르트만큼이나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다.

이집트 콩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병아리 콩은 마그네슘, 미네랄, 아연 등이 매우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크고, 혈당을 유지시키는데 좋기 때문에 당뇨병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풍부한 단백질은 뼈와 이를 튼튼히 해주기에 성장하는 아이들은 물론 어른의 골다공증에도 효과적이다.

그 외에도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많은 섬유질은 변비와 숙변제거에도 도움이 되니 다이어트에 당연히 도움이 된다.

엽산과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에도 좋고, 또한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니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피부미용 개선, 불면증 개선 등에도 효능도 있으며 그 좋은 효능들이 인터넷 자료방에 가득합니다.

먼저 병아리콩이 이렇게 효능 좋은 식품이라는데 놀라고,  6 kg에 6,000원 정도밖에 하지 않는 그 가격에 두 번 놀랐습니다.

콩 마니아인 제가 병아리콩을 이제야 자세히 알게 되었지만, 앞으로 많이 좋아하게 될 예감입니다.

삶는 법은 우선 깨끗이 병아리콩을 씻어 물에 담가 5~6시간 이상 충분히 불립니다. ( 다 불리면 2 배 정도로 콩이 커지니 넉넉히 물을 붓고 그릇도 넉넉히 큰 것으로)

그다음 불린 물을 버리지 말고 그대로 사용하여 센 불에 뚜껑 열고 삶습니다. 끓기 시작하면 거품이 차서 금방 넘치기 쉽기 때문입니다.

끓기 시작하면 중. 약불로 30분 정도 더 삶습니다.

흰 거품이 생기면 간간히 걷어 줍니다.

다 삶은 후 채에 걸러 물기를 뺍니다.

먹기 좋은 분량으로 소분하여 냉동실과 냉장고에 보관하면 끝!

따뜻한 상태로 냉동실에 넣어도 수분 함유량이 높아서 맛이 좋다고 합니다.

삶아진 콩이 맛이 담백하면서도 고소합니다. 건강식으로 갈아먹는 것은 물론이고, 샐러드로 먹어도 좋고 쌀과 함께 삶은 병아리 콩을 넣어 밥을 지어도 맛나겠습니다.  

 

(두 배로 커진 병아리콩)

'생존 요리 , 살림 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운목 꽃이 피었습니다!  (4) 2021.12.22
밥새우 주먹밥  (16) 2021.02.17
사차인치와 브라질 너트로 콜레스테롤 낮추기  (8) 2020.12.23
나의 "코옹" 사랑  (10) 2020.08.06
묵은지 고등어조림  (10) 2019.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