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감사, 강의감사

세계 미래 보고서 2021

아리아리짱 2021. 1. 8. 06:00

(박영숙. 제롬 글렌/ 비즈니스 북스)

지난 독서모임에서 건강식과 108 배 운동 전도사인 간호사 선배님이 신년 맞이 첫 토론 책 <세계 미래보고서 2021>를 7권 기부하셨습니다. 운 좋게 제가 당첨되어 선물로 도착한 새 책을 즐겁게 읽었습니다. 제가 뽑기나 당첨은 잘 되지 않는데 큰솔 나비 독서모임을 시작하고는 자주 당첨이 되는 행운을 누립니다.

같은 저자의 책 <세계 미래 보고서 2035-2055>를 읽어서인지 쉽게 술술 읽을 수 있었습니다.

tree2woods.tistory.com/438

 

세계미래 보고서2035-2055

소제목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앞당겨진 미래, 당신의 생존 전략을 재점검하라'입니다. 경제공부와 주식공부를 시작하면서 현재 세상의 변화는 물론, 미래 우리 생활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까

tree2woods.tistory.com

지구촌이라 불리는 현재 세계 각 나라들은 긴밀한 밀접성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이 번 코로나 19로 명백히 확인하였습니다. 인류는 좋든 싫든 운명 공동체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런 시점에 우리는 세계 시민으로서의 인식을 더욱 공고히 하여 힘듦을 함께 나누고 도와야지만이 살만한 세상을 영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세계 시민권은 세계화와 다르다고 합니다. 세계 시민은 서로의 연대를 강화하고 위험을 완화하며 인류를 보호해야 한다는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세계 시민으로 성장해야 하는 이유를 말합니다.

세계 시민이 된다는 것은 우리가 어디에서 왔고 어디를 가든지 간에 '우리가 지금 여기에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함께 기뻐한다는 의미다. 즉 '공유된 인간 경험'을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우리는 상호 의존적 관계이므로, 미래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고 서로 배워나가면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나가고자 하는 태도'이다.

세계 시민은 자국의 일이 전 세계와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들은 모든 국가의 평등 요소를 보존하는 국가법이나 정체성, 사회적 계약보다 기본적인 인권을 지지한다. 그래서 다양성, 상호 의존성, 공감 및 수용적 관점은 글로벌 시민의 필수 가치다. 세계 시민은 이러한 가치를 활용하면서 국제적인 이해를 장려하고 촉진한다. 이들은 장기적이고 비전이 있는 리더십과 함께한다. (185쪽)

전 세계가 이윤추구와 성장이라는 모토로 달려왔으나 코로나의 재앙으로 우리는 멈추어 현실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진 것입니다. 

가장 자본주의적인 미국에서 보편적 기본 소득제를 도입할 것이 예측되고, 성장보다는 공공과 복지, 공존에 중점을 두게 된 것도 팬데믹의 결과인 것입니다.

대학 학위 무용론으로 시작되는 교육계의 지각변동은 학위가 아닌 실력을 요구하는 시대가 되었으며, 원격수업과 홈스쿨링이 늘어날 것입니다. 인공지능 발달로 사라지는 업종은 많아지며 그에 따른 실업률은 가중될 것이며,  거대 공룡 인터넷 플랫폼으로의 부의 편중은 심화될 것입니다.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유전자 연구와 생명공학기술의 발달로 물질적 풍요로움을 마음껏 누리는 시대가 되어도, 서로가 함께라는 연대감과 공존의식이 없으면 인류는 극도의 이기심으로 파멸의 길을 향해 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저자는 인류가 붕괴되지 않으려면 공존과 공생에 초점을 맞춘 '위대한 리셋'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인간과 인간이, 인간과 자연이, 인간과 기술이 어떻게 공존할 것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할 때라는 것입니다.

'위대한 리셋을 위한 3가지 주요 과제'를 저자는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

첫째, 시장을 공정하게 이끄는 것이다.

둘째, 투자가 평등 및 지속가능성과 같은 공동 목표를 추진하도록 보장돼야 한다.

셋째, 제4 차 산업혁명의 혁신을 이용해 건강과 사회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공공의 이익을 지원하는 것이다. (250~251쪽)

인류는 역사상 여러 번의 팬더믹을 겪으면서도 이겨내고 발전해왔습니다. 지금의 이 고난과 위기들도 분명 극복하고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팬더믹이 가져다준 경고를 깊이 깨닫고 공존과 공생만이 또 다른 시대를 향해서 나아갈 수 있는 길임을 깊이 새깁니다.

 

@ 독서 토론회에서 유학 관련업에 종사하시는 선배님이 알려준 좋은 팁입니다.

온라인 대학 Coursera (코세라) 에서는 세계 유수의 대학의 유명한 교수님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첨단 과학 관련분야도 무료로 수업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집에서도 온 라인으로 원하기만 하면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채널들이 많이 있어서 좋습니다. 

'책 감사, 강의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디, 아프지 마라  (13) 2021.01.15
식스 해빗  (14) 2021.01.13
새로운 시작으로 <Becoming >을 마무리하며  (11) 2021.01.04
집에서 수제 요거트 만들기  (16) 2020.12.28
무료 동영상 편집앱 VITA 활용하기  (13) 2020.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