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감사, 강의감사

식스 해빗

아리아리짱 2021. 1. 13. 06:00

 

(브렌든 버처드/ 김원호/ 웅진 지식하우스)

 

세계적인  '자기 계발 트레이너'이자 '성과 코치'인 브렌든 버처드의 <식스 해빗>은 이 번 독서토론 나눔의 책입니다. 

브렌든 버처드는 죽은 뻔한 교통사고를 겪으면서 그의 인생에 전환점을 가집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충실한 삶을 살고, 사랑하고, 뜻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인생의 새로운 목표로 삼은 것입니다. 그 결과 자기 계발 및 성취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리더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그의 강의를 수강한 사람들은 수백만이고, 그의 코치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성과 코치'가 된 사람들은 200명이 넘습니다.

브렌든 버처드는 타고난 재능을 넘어서는 뛰어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비결은 바로 '습관'이라고 단호히 말합니다. 올바른 습관과 훈련이 뒷받침된다면 누구라도 최고의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고의 성과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성과를 향한 장기간의 습관이 자신과 주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행복하고 조화로운 삶을 가져다 주는 그 열매는 오로지 올바른 습관으로 인해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브렌든 버처드는 자신을 향한 질문 세 가지를 늘 가슴에 품고 있습니다.

나는 그동안 충실한 삶을 살았는가?

다른 이들을 사랑 했는가?

뜻있는 일을 했는가?

자신의 삶을 열정적으로 충실히 살아가고, 자신은 물론 주변을 사랑하고, 의미 있는 일을 할 때 만이 사람은 성장하고 행복해질 수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그러니 자신이 추구하는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여섯 가지 습관 (6 habits)을 장착해서 행복한 삶으로 나아가자는 것입니다.

 

(54쪽)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다른 사람들과 어떤 상호 작용을 하고 싶은지, 자신이 원하는 것, 되고 싶은 것을 명확히 그리는 것입니다. 

꾸준한 집중력, 추진력, 행복감을 위해서 건강상태가 뒷받침되도록 건강관리를 해야 합니다.

자신이 뛰어난 성과를 내어야만 하는 당위성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목표를 향한 지속적인 추진력으로 이어지기 때문이죠.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분야에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좋은 결과물을 낳아야 인정받고 영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주변의 지지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인적 네트 워크를 만들어야 합니다.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진심을 다해 주변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먼저 되어야 합니다. 주변의 도움 없이는 지속적인 성공은 어려우니까요.

자신과 함께 하는 사람들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옹호하면서, 불확실성과 두려운 상황에서도 변화에 맞서 과감하게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용기는 선택과 의지의 문제 이니까요.  (P 52~ 53 요약)

뛰어난 성과를 위한 여섯 가지 습관에는 타고난 재능과 성장 배경과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단지 지속적인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내 마음을 항상 긍정적 심리상태로 유지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가는 긍정적 심리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매일 아침 샤워 시 스스로에게 세 가지 질문을 합니다.

@ 오늘 나는 무엇으로 큰 기쁨을 얻을 수 있을까?

@ 오늘 나에게 큰 스트레스로 다가오는 것들이 있으면 어떻게 내가 추구하는 자아상에 걸맞은 긍정적인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을 까?

@ 오늘 누구에게 고맙다고 말하고, 선물을 주고, 칭찬해줄까? (138쪽)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며 다음의 방법으로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유지하는 장치들을 알려줍니다.

@ 휴대전화 알람 ; '내 삶에  즐거움을 가져오자'라는 하루 3번 알람 설정으로 무의식에서 조차 즐거운 삶에 대한 방향성 설정하기.

@ 문틀의 다짐;  어느 공간으로의 이동 시 문틀을 넘을 때마다 ' 반드시 이 장소에서 선의 찾기, 다른 사람에게 도움되기'의 행위하기.

@ 대기줄에서의 물음;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마다 현재의 삶이 얼마나 괜찮은지 스스로에게 확인하며 긍정적 기분 가지기.

@ 포옹; 신체적인 접촉이 클수록 행복감이 높아짐.

@ 감사하는 마음; 행복은 감사함의 깊이에 달려 있음.

@ 스트레스의 무력화; 스트레스가 밀려올 때 심호흡 10번을 하며, 지금 이 순간 여기서 할 수 있는 긍정적인 것 생각하고 행동하기.   (140~143쪽)

자신에서 비롯된 습관의 변화로 다른 사람에게 변화를 이끌어 내고, 그들의 롤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의 도전의식을 자극하며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은 더욱 의미 있을 것입니다. 

그 과정을 작가는 본원적 영향력이라고 표현하며 다음의 그림으로 나타냅니다.

 

(284쪽)

 

책을 읽고 실천하는 생활을 시작하면서 제 자신에 대한 생활 습관 다지기에 중점을 두고 점검하며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이불 정돈하기, '오늘도 좋은 일이 있을 거야' 말하며 기지개 펴기, 남편과 포옹하기, 죽염으로 이 닦기, 현미 볶음차 음양탕 마시기, 국선도나 108배 절하기, 건강식 먹기(브라질너트와 사차인치), 원서 읽기, 논어 필사하기, 캘리그래피 글쓰기, 영양제 먹기, 첼로 연습하기, 영 백기 녹음하기, 계단 오르기, 감사일기 쓰기 등이 날마다 해야 하는 습관 만들기 목록입니다.

이제는 나를 넘어서 주변을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일까 생각하고 실행으로 나아가야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책 감사, 강의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전과 목표 세우기  (18) 2021.01.20
부디, 아프지 마라  (13) 2021.01.15
세계 미래 보고서 2021  (9) 2021.01.08
새로운 시작으로 <Becoming >을 마무리하며  (11) 2021.01.04
집에서 수제 요거트 만들기  (16) 2020.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