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제목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앞당겨진 미래, 당신의 생존 전략을 재점검하라'입니다. 경제공부와 주식공부를 시작하면서 현재 세상의 변화는 물론, 미래 우리 생활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까에 대한 궁금함이 커집니다. 함께 경제 공부하는 나무님의 책 선물로 미래 세계로의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나무님 미래로의 초대 감사합니다.
저자는 앞으로 10년 동안 기하급수적인 기술발전의 물결이 서로 겹치면서 지난 수십 년간 일어난 변화의 규모와 영향력과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급격히 발전될 것이라고 합니다. 미래를 슬기롭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변화를 잘 읽어내고 그 기회들을 잘 이용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미래 10년을 이끌어갈 20가지 메타 트렌드를 이용하여 다가올 15년 ~ 35년 후의 미래 세계를 예측하고 미래 삶에 대한 경쟁력을 가질 것을 얘기합니다. 저자는 미래를 그저 받아들이기보다 우리가 적극적으로 만들어 가야 함을 강조합니다. 이 책을 통하여 그 생각의 단초를 시작하기 바라며 다가올 미래로 향해봅니다.
미래 10년을 이끌어갈 20가지 메타 트렌드
1. 전 세계적으로 풍요로워진다
중산층 인구증가로 저비용 통신, 유비쿼스 인공지능과 클라우드의 통합으로 인해 인공지능 지원 교육 및 인공지능 기반 의료 서비스로의 접근 확대, 일상의 디지털화로 모바일 기기를 수십억의 사람들이 이용한다.
2. 기가바이트로 연결된 세계
5G의 배치와 글로벌 위성 네트워크로 모든 사람과 모든 곳이 연결된다. 온라인의 급격한 연결성으로 30억 명의 소비자가 전 세계 경제의 수십억 달러가 인터넷으로 몰리고 있다.
3. 인간의 평균 수명 10년 이상 연장
머신러닝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인공지능은 수많은 노화 지연 약물 후보 물질을 임상 시험을 통해 준비할 수 있다. 게놈 시퀀싱(genom sequencing:DNA의 염기 순서를 분석하는 일), 크리스퍼 기술, 인공지능, 양자컴퓨팅 및 세포 의학 등의 융합에 의해 추진된다.
4. 자본이 풍부한 시대, 투자 자본 접근성 증가
2025년까지 3,000억 달러의 크라우드 펀딩이 예상되어 전 세계 기업가의 자본 접근성이 민주화되고 있다. 이러한 메타트렌드는 글로벌 연결성, 비물질화, 자본의 민주화가 주도한다.
5. 증강현실과 공간 웹으로 유비쿼터스 구축 달성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과 5G 네트워크의 결합으로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치어 우리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방식에 급격한 변화를 가질 것이다.
6. 모든 기기는 지능이 탑재된 스마트 기기가 된다.
저비용 센서의 폭발적 증가 및 고대역 폭 네트워크 구축과 함께 , 10년 안에 모든 장치가 지능화할 것이다.
7. 인공지능이 인간 수준의 지능을 달성
인공지능은 곧 인간 수준에 도달하게 될 것이며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머신러닝 도구가 클라우드에서 점점 더 오픈소스로 제공되어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개인이 인지능력을 보완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할 것이다.
8. 인공지능과 협업 급증
인공지능은 일상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뛰어들어 창의적인 작업을 지원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면서 혁신에 대한 인지적 협력자 역할을 한다.
9. 개인은 인공지능 비서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한다.
알렉사, 구글 홈, 애플 홈팟과 같은 인공지능 서비스의 기능이 확장됨에 따라 이러한 서비스는 결국 개인비서가 될 것이다.
10. 세계적으로 풍부하고 저렴한 재생 에너지
태양, 풍력, 지열, 수력, 원자력 및 지역화된 에너지 그리드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인류는 값싸고 풍부한 유비쿼터스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
11. 보험 산업이 '위험 발생 후 복구'에서 '위험 예방'으로 전환
오늘날 화재보험은 집이 불탄 후에 지급된다. 생명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한 후에 친족에게 지급된다. 건강보험은 아파야 지급된다. 하지만 앞으로 보험은 머신러닝, 유비쿼스 센서, 저렴한 게놈 시퀀싱, 로봇공학의 융합을 활용해 위험을 감지하고 재남을 예방하며 비용이 발생하기 전에 안전을 보장해주게 될 것이다.
12. 자율 주행차와 비행 자동차의 부상
자율 주행차와 비행 자동차는 여행을 일반 자동차나 기차로 하는 것보다 더 빠르고 저렴하게 해 주면서 미래의 여행을 재정의한다.
13. 주문 생산과 주문 배송이 '즉시 경제'를 형성한다.
네트워크, 3D 프린팅, 로봇 공학 및 인공 지능의 융합으로 도시 거주자는 드론 및 로봇 배송 서비스가 창고에서 당신의 집 문 앞까지 제품을 직접 배송함에 따라 소매 주문의 '즉시 이행'을 기대한다.
14. 언제 어디서나 무엇이든 감지하는 능력
IoT(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 및 환경)로 인한 1,000억 개의 센서가 환경의 모든 측면을 모니터링하고 감지하는 시대가 빠르게 다가온다. 글로벌 이미징 위성, 드론, 자율주행차의 라이다, 미래형 증강현실, 헤드셋 카메라는 모두 글로벌 센서 매트릭스의 일부로, 이기기들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무엇이든 알 수 있다.
15. 광고의 종말
맞춤형 인공지능은 인간이 원하는 것을 더 잘 이해하고 당신이 관심을 끄는 것을 추적해 대신 구매해 준다. 그때가 되면 불특정 다수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하는 광고산업은 인공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16. 세포 농업이 바꾸는 식탁
줄기세포 기반의 단백질 생산 시스템의 탄생으로, '세포 농업'은 요구되는 영양소 함량이 훨씬 높고 전통적인 가축보다 환경 발자국이 훨씬 적은 쇠고기, 닭고기, 생선을 어디서나 생산할 수 있다.
17. 고대역 폭 뇌-컴퓨터 인터페이스의 상용화
2030년대 중반에 인간의 신피질을 클라우드에 연결하기 시작할 것이다.
18. 가상현실이 소매와 부동산 쇼핑을 변화시킨다.
고해상도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헤드셋을 사용하면 집 안의 거실에 앉아서 옷부터 부동산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다. 인공지능은 신체 측정 세부 정보를 알고 있으며 당신의 아바타가 런웨이에서 최신 의상을 입어보는 패션쇼를 시작할 수 있다.
19. 지속 가능성과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
지구 온난화 및 환경에 대한 인식과 관심의 증가는 기업이 마케팅 전략상 지속 가능성에 투자하도록 이끈다. 인공지능이 가능하게 하는 재료과학의 획기적인 발전을 통해 기업은 폐기물 및 환경 오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20. 크리스퍼, 즉 유전자 편집 기술과 유전자 요법이 질병을 최소화한다.
생명공학, 게놈 시퀀싱, 인공지능 기술의 주도로 유전자 편집 기술은 정확성과 사용 편의성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해 수백 가지의 유전적 질환을 치료하고 궁극적으로 없앨 수 있다. (33~44쪽)
앞으로 10년의 변화를 이끌어 갈 20가지의 메타 트렌드를 중심으로 다가올 미래 세계에 일어날 것들을 우리 생활과 환경 모든 영역별로 세세히 예측해 보는 미래에 관한 보고서였습니다.
미래의 변화된 삶의 형태를 예측하면서 지금 현재 나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무엇을 향해가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가져봅니다.
'책 감사, 강의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 큰솔나비에서의 '세바시' (10) | 2020.12.07 |
---|---|
나에게 부산 큰솔 나비란! (16) | 2020.12.04 |
인 (仁) (15) | 2020.11.30 |
1 분 과학 (10) | 2020.11.27 |
인서와 함께 하는 영어 토크 콘서트에 초대 합니다. (8) | 2020.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