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감사, 강의감사

주린이의 성장기

아리아리짱 2020. 9. 16. 06:00

경제 공부와 함께 주식 투자를 조금씩 시작했습니다. 은행에 물가상승률도 되지 않는 낮은 이자의 저축만 하는 것은 이미 어리석은 일이 돼버린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10여 년 이상 증권사와 보험사에 연금 펀드를 넣어 왔어도 원금회복이 되지 않는 낮은 수익률에 실망하여 직접 투자를 결심한 것입니다. 처음 시작은 우량주에 적금식으로 조금씩 늘려가며 장기투자를 목표로 하였습니다. 

조금씩 주식을 늘려가면서 점차 경제에 관심도 높아졌고,  유튜브나 책을 통하여 공부도 조금씩 했습니다. 제가 처음 시작했을 때는 코로나 직후의 상승장이라서 날마다의 수익률도 하락보다는 상승이 이어지는 좋은 장이었습니다. 동학 개미의 주린이로 한국 증권장에 조금 익숙해지면서  미국 주식시장에 우상향 발전 가능성 큰 우량주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두세 달 전부 터는 소위 말하는 FAANG(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 위주의 기술주도 조금씩 투자를 늘려갔습니다. 미국 주식은 자고 일어나면 수익금이 오르고 또 올라서, 미국 주식을 그동안 왜 주저하며 이제야 시작했나 라는 생각마저도 들었습니다. 미국 주는 계속 오르기만 하는 것인가 라는 착각마저 들 정도였으니까요!

그러다 지난주부터 미국 주식이 급락하면서 그동안 쌓아 올렸던 이익금이 손실로 돌아서는 참담한 경험을 했습니다.

물론 장기 투자로 최소한 5년 이상 묻어둘 계획이었습니다. 우상향의 복리 수익금을 꿈꾸며 시작한 투자라 지금의 수익과 손실에 일희일비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지만  마음이 크게 동요되었습니다. 5~10년 동안 장기로 투자할 것이라서 하락할 때 여유돈으로 더 주식을 담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라고들 하는데, 일단 손실금액을 볼 때마다  흔들리는 불안감을 잠재우기 쉽지 않았습니다.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 속성>을 다시 읽으며 놀란 가슴을 달래어봅니다. 재독을 하니 회장님의 말씀들이 쏙쏙 마음에 새겨집니다. 참새가슴을 가진 제가 험난한 투자자의 길을 용감하게 나섰는데, 회장님의 말씀들이 많이 위로가 됩니다. 수각을 키우고 돈에 휘둘리지 않고 돈을 다스리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김승호 회장님은 '투자는 시장과의 싸움이 아니라 자신과의 싸움이다'하셨는데 그 말이 무슨 뜻인지 이제야 알 것 같습니다.

또 투자를 하는 사람은 예측을 하고 그 예측이 맞아야 수익이 나는 상태에 자신을 놓아두면 안 된다. 시장 상황이 더 악화돼도 대응할 수 있는 상황 안에서 투자를 해야 한다. 이것이 투자의 정석이다. 이 말씀도 다시 새겨집니다.

회장님은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라고 했습니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니 혼자 스스로 그 과정들을 겪고 성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식 어린이에서 주식 성인이 되려면 많은 공부와 다부진 심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주식은 위험자산이 아니라 변동성이 큰 자산이다'를 다시 명심합니다.

경제적 자유인을 꿈꾸며 이미 배는 항구를 떠났습니다. 항구에 정박해서 묶여있는 배는 더 이상 배가 아닐 수 있습니다. 배는 바다를 항해할 때만 진정한 배일 테니까요. 험난한 바다를 향해하며 김승호 회장님의 '좋은 돈이 찾아오게 만드는 일곱 가지 비법'을 되새겨봅니다.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

1.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욕을 하고 투덜거리는 것, 경박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것, 남을 비웃는 것, 지저분한 차림, 약속에 늦거나 변경하는 일 등의 이런 모든 행동은 품위 없는 짓이다.

2. 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 묻고 요청하고 찾아가고 부탁하라. 반드시 물음에 답을 주고 도움을 주고 반기는 사람이 있다.

3.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작은 목표에는 작은 희생이 따르고 큰 목표에는 큰 희생이 따른다. 공부를 위해서는 잠을 포기해야 하고 돈을 모으기 위해선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한다.

4. 기록하고 정리하라. 투자내역, 정보, 갑자기 생각난 아이디어, 명함, 사이트 암호들, 구매 기록 등을 모두 정리하거나 기억하라. 이것은 재산이며 동시에 당신을 보호한다.

5. 장기 목표를 가져라. 산을 오르려면 봉우리가 보여야 한다. 즉각적인 자극에 유혹당하지 말고 평생 지킬 만한 가치를 지켜라.

6.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눈치 보지 말고 비난에 의연하고 무리와 어울리는 것에 목숨을 걸지 마라. 진정한 친구는 두 명도 많고 가족의 지지가 모든 것의 기초다.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고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라.

7.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투자는 지금도 늦었고 저절로 수고 없이 느는 것은 나이밖에 없다. 한 살이라도 젊어서 투자하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부자가 된다.   

(158~159 쪽)

 

 

'책 감사, 강의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읽기는 걷기, 글쓰기는 달리기  (8) 2020.09.22
내 생의 아이들  (10) 2020.09.18
꿈틀 꿈틀 오늘도 자유형으로 살아갑니다  (8) 2020.09.14
돈의 속성  (10) 2020.08.14
허구의 삶  (14) 2020.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