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감사, 강의감사

부의 추월차선

아리아리짱 2019. 8. 29. 06:21

요즘은 부에 대하여, 돈 걱정으로부터 해방 되는 삶에 대하여 관심이 많아집니다. 여태 뭐했나 싶게 돈과 경제, 재테크에는 관심을 두지 못했어요. 그저 열심히 적금 부으며 작은 돈 모으는 것에만 집중해왔어요.

주변에 책읽기의 힘으로 달라진 유명한 사람들은 재테크 또한 잘해서 젊은 나이에도 부를 이루는 것을 보니 생각이 많아집니다.  

<부의 추월차선>(엠제이 드마코/토트) 의 저자는 부는 다트 판이 아니라 지도를 보고 찾아 가는 것이라 합니다.

부를 향한 지도에는 세 가지 재무 지도가 있다고 하면서요. 

*인도로 가는 지도 → 가난

*서행 차선으로 가는 지도 → 평범한 삶

*추월 차선으로 가는 지도 → 부 

인도로 가는 지도는 소득과 빚으로 이루어지는 라이프스타일을 나타내는 삶으로 빚을 내서라도 현재를 즐기며 내일이 오지 않을 것처럼 돈을 씁니다. 즉 부=소득+빚 인 가난을 향한 삶인 것이지요. 

부는 물질적인 소유물이나 돈, 또는 ‘물건’이 아니라 3F로 이루어진다. 3F는 부의 3요소로 가족(Family,관계), 신체(Fitness,건강) 그리고 자유(Freedom,선택)를 말한다. 3F가 충족 될 때 진정한 부를 느낄 수 있다. 즉 행복을 얻을 수 있다. (64쪽) 

저자는 평범하다는 것은 생존 경쟁에 놓인 현대판 노예, 즉 라이프스타일의 노예와 같다고 합니다. 라이프스타일의 노예가 되면, 자유를 잃게 되고, 자유를 빼앗기는 것은 부의 3요소 중 하나를 빼앗기게 되는 것이지요.

서행 차선으로 가는 지도는 자유를 사기 위해 자유를 팔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이라고 합니다. 주말 이틀의 자유를 위해 주중 5일은 자신의 인생(자유)을 판다는 것입니다. 일과 저축 투자의 30~40년의 삶으로 은퇴를 맞이하는 삶인 것입니다.

평범한 사람들의 부의 방정식은 부=직업+투자 인 것입니다. 서행차선 사람들은 통제 가능한 변수 중 ‘지출’을 줄이려 노력하며 중산층을 벗어나지 못한다고 하네요. 

추월차선으로 가는 지도는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으로 대표되는 사업 및 라이프스타일 전략입니다.

추월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은 다음과 같아요. 

*부채에 대한 인식: 빚으로 나만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키울 수 있다면 빚은 유용해.

*시간에 대한 인식: 시간은 돈보다 훨씬 더 중요한 자산이야.

*교육에 대한 인식: 배움을 멈추는 즉시 성장도 멈추지. 여정을 무사히 마치려면 지식과 의식을 계속해서 확장시켜야해.

*돈에 대한 인식: 돈은 어디에나 있고, 충분히 있지, 나로 인해 감명 받은 사람의 수가 곧 내가 벌어들이는 돈이야. 돈은 내가 만들어 낸 가치를 반영해.

*주요 수입원: 나는 내 사업 시스템과 투자를 통해 수입을 얻지.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나는 자산을 창조하고 시장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키워내지. 아니면 기존 자산에 부가가치를 더하거나.

*부에 대한 인식: 부는 사업 시스템 설계를 통해 얻은 현금 흐름과 자산 평가의 결과야.

*부의 방정식: 부 = 순이익+자산의 가치

*전략: 더 많은 사람을 도울수록 시간과 돈, 그리고 개인적 성취 면에서 더 많은 것을 얻지.

*목적지: 사업과 투자로부터 평생 수동적 소득 거두지

*책임과 통제력: 인생은 내가 만들어 가는 것. 재정적 계획은 완전히 내 책임 하에 있으며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 역시 내가 선택하지.

*삶에 대한 인식: 내 꿈은 아무리 튀는 것이더라도 추구할 가치가 있어. 그리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돈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알고 있지. (141~142쪽)

추월차선의 목적지는 부다.

저자는 추월차선 사업 씨앗 5가지는 임대시스템,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콘텐츠 시스템, 유통시스템, 그리고 인적자원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이 중에 콘텐츠 시스템의 종류에는 책, 블로그, 잡지등이 있다가 눈에 띄입니다. 

저자는 100만 달러의 자산을 가지려면 세상에 다음의 가치를 100만 명에게 내놓는다면 돈은 당신에게 자석처럼 달라붙을 것이다라고 합니다. 

1) 기분을 좋게 해주어라.

2) 문제를 해결해 주어라.

3) 교육해 주어라.

4) 외모를 발전시켜라. (건강, 영양, 옷, 화장)

5) 안전을 제공하라. (주거지, 안전예방책, 건강)

6)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하라.(사랑, 행복, 웃음, 자신감)

7) 기본적인 욕구(음식)부터 외설적인 욕구(성욕)까지 충족시켜라.

8) 삶을 편하게 해 주어라.

9) 꿈과 희망을 고취하라. (268쪽)

작가는 최고의 사업계획은 실행 실적이고, 부는 라이프스타일의 바탕이 되는 믿음, 선택, 행동 및 습관이 만드는 공식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라고 강조합니다.

흥미 있는 사람은 책을 읽지만, 헌신하는 사람은 실행함으로써 그 책을 50번 응용한답니다.

무엇보다 성공은 아이디어가 아닌 실행에 있다고 강조하면서요. 

책을 읽어갈수록 읽는데서 그칠 것이 아니라 실행의 중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운전 중 차선 변경은 늘 긴장 됩니다. 부의 추월차선 변경을 시도해 봐야하는 것이죠!

'책 감사, 강의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디서 살 것인가  (8) 2019.09.04
변하지 않는다고요? 웬걸요!  (18) 2019.09.02
엄마심리수업  (8) 2019.08.28
3P바인더 작성법 강연  (12) 2019.08.26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6) 2019.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