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감사, 강의감사

3P바인더 작성법 강연

아리아리짱 2019. 8. 26. 06:08

 

3P 바인더 프로과정 (4기)를 다녀와서!

강지원 선배님의 강의로 토요일(24일) 오전 10시에서 오후6시까지의 8시간 연강으로 3P 바인더 작성과정을 배우고 실습했습니다. 

강지원 선배님은 우체국에 근무하시며, 회장님인 남편분과 함께 부산 큰솔나비를 이끄십니다. 이번 과정을 무료로 열어 주셨어요. 공무원은 부업을 못하게 되어있다고 하시면서요. 주말 부부로 지내시는데, 소중한 토요일 하루를 몽땅 봉사하시며 이 강의를 진행해주셔서 두 분께 감사합니다. 회장님 부부는 나비 독서모임의 정신 ‘선한 영향력으로 공부(독서)해서 남주자.’를 행동과 삶으로 보여주십니다.  

처음 독서모임 ‘부산 큰솔 나비’에 참석했을 때 대부분의 선배님들이 바인더에 뭔가를 적으시고 색깔펜으로 표시를 틈틈이 하시는 것을 보고 꼼꼼하게 계획을 세우고 실천들을 하는가 보다 생각했어요. 남녀 선배님 다들 꼼꼼 하시네 라고 생각하면서요. 

회를 거듭 할수록 선배님들이 바인더의 유용함을 말씀 하시길래 그렇게 꼼꼼히 기록하기도 성격상 힘들겠고, 나름 바쁘게 시간 활용하며 지내니 딱히 저에게는 필요하다는 생각을 못했어요.

그러다 <본깨적> 책에서 바인더 활용법과 효용성을 읽고는 호기심을 가지고 이 강의를 들었습니다.

  

3P는 Professional, Performance, Process 의 의미입니다.

기록을 통한 시간 관리를 기본으로 목표관리, 지식관리, 업무관리, 독서경영을 통해 자기 경영관리를 하는 도구입니다. 

1.종이위의 기적: 쓰면 이루어진다.

(The moment you write your dreams on paper, your dreams become a reality.)

목표관리의 핵심은 ‘종이에 기록’하는 것입니다.

꿈과 계획을 구체적으로 적어서 세부 실행 과정을 목표와 계획을 세워 기록하면 실행이 쉬워집니다. 

2.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라.

하버드 수재들의 성공 관건은 시간 관리법을 익혀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시간을 기록하고, 관리를 철저히, 중요하고 급한 일 우선순위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주로 아침 일찍 일어납니다.  5시~8시 이 3 시간은 다른 시간의 효율 3배이므로 최대한 활용하는 것입니다.

3.목표관리는 장, 중, 단기목표를 구체적, 세부적으로 기록합니다. 지속적 수행이 관건이니 3일씩의 계획 세우기를 기본으로 작심삼일이 반복 되는 구조로 목표를 향한 실천을 합니다.

궁극적으로 자신의 삶의 사명감과 비젼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4. 지식관리는 유용한 자료들을 A5 용지에 바인더화 해서 기록 보관하면 필요할 때 쉽게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 선배님이 강의 내용을 마인드 맵으로 단톡방에 공유)

강연은 이 부분까지 진행 되었으며 실제로 바인드 작성을 실습하고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 되었는데 점심시간을 포함한 8 시간이 금방 지나 간 듯 수업에 몰입되었습니다. 

이 강연을 계기로 나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시간 관리는 물론 지식관리로 독서를 통해 꿈과 목표로 한걸음씩 나아갈 것을 다짐해 봅니다.

 

 

'책 감사, 강의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의 추월차선  (6) 2019.08.29
엄마심리수업  (8) 2019.08.28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6) 2019.08.23
세상은 바꿀 수 있습니다.  (4) 2019.08.22
우리문학의 거장 조정래  (4) 2019.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