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감사, 강의감사

비전과 목표 세우기

아리아리짱 2021. 1. 20. 06:00

 

 

 

 

<부산 큰솔 나비 독서모임>의 회장님 부부는 본인들 시간과 경비를 들여 여러 강의를 듣고 배워서  모든 독서 회원 선배님들에게 아낌없이 재능기부로 나누어 주십니다. 

회장님 부부의 영향으로 많은 선배님들이 나눔의 가치와 기쁨을 조금씩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일요일 밤 9 시 '고마운 정 샘의 디지털 도구 배우기 공부방'은 정기적 수업이 된 지 오래입니다.

이번에 강지원 선배님은 자신의 '비전과 목표 세우기'를 줌으로 열어주셔서 여러 선배님들과 함께 했습니다. 

앞으로 5 년 후, 10년 후의 자신의 모습을 그리며 어떤 비전으로 어떤 목표의 삶을 향하여 나아갈 것인가를  여러 가지 도구를 활용해서 함께 그려나가는 작업입니다.

구체적인 비전과 목표 세우기에 앞서 여러 가지 설문 조사로 자존감 지수를 측정하는데 저는 예상보다 자존감이 높게 나오지 않았습니다.

선배님은 먼저 자존감을 간단히 높일 수 있는 팁을 주셨습니다. 그것은 스스로에게 칭찬하기 10가지를 써서 매일 아침 소리 내어 읽어보는 것입니다.
스스로 칭찬하기 10가지를 써보았습니다.

 스스로 칭찬하기 10가지

1. 나는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2. 나는 긍정적이다.

3. 나는 끈기가 있다.

4. 나는 책 읽기를 좋아한다.

5. 나는 주변에 도움되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한다.

6. 나는 첼로를 좋아한다.

7. 나는 감사함을 잘 찾는다.

8. 나는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한다.

9. 나는 배려심이 많다.

10. 나는 약속을 잘 지킨다.

자존감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합니다.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인 자존감은 모든 행동의 근원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존감은 자신을 바로 세우는 기둥이기에 자존감에 상처를 입으면 우리 삶이 행복해지기 쉽지 않습니다.

매일 아침의 스스로 칭찬하기 10가지를 낭송하면서 자존감을 팍팍 올려 보아야겠습니다.

비전과 목표 세우기를 하는데 구체적인 숫자로 명확히 인식할 수 있는 목표가 실행 가능성이 커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단계를 거쳐 도출된 비전 달성을 위해 해야 할 일을 영역별로 적어보았습니다.

나의 비전과 목표: 나는 내가 가진 재능을 나누어 내 주변 사람들 500명을 행복하게 해줄 것이다.

@비전 달성을 위해 해야 할 일.

   첼로 연주 봉사를 위해 매 년 첼로곡 2 곡씩 익히기.

   통역봉사와 청소년 영어지도를 위해 영어 암송녹음 날마다 하기.

@나 자신을 위해 해야 할 일.

   규칙적인 생활 습관지키기.

  국선도와 걷기운동 꾸준히 하기.

  건강식 꾸준히 먹기

@가족을 위해 해야 할 일. 

  남편과 함께하는 시간 늘리기.

  아들에겐 독립적인 삶 인정하기.

  딸에게 친구 같은 엄마되기.

 손녀에게 말이 통하는 할머니 되기.

 

무엇보다도 먼저 나 자신을 사랑할 것입니다. 그 사랑이 흘러 넘쳐 내 가족과 이웃을 향하도록 매일의 일상을 채워 나갈 것입니다.

 

'책 감사, 강의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스큐(Rescue)  (13) 2021.01.25
양심의 소리에 따르는 삶! 인(仁)  (12) 2021.01.22
부디, 아프지 마라  (13) 2021.01.15
식스 해빗  (14) 2021.01.13
세계 미래 보고서 2021  (9) 2021.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