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감사, 강의감사

<칼 비테교육법>,< 내 아이를 위한 칼 비테교육법>

아리아리짱 2019. 10. 18. 06:20

 

<칼 비테 교육법>(칼 비테/김일형 차이정원)

<내 아이를 위한 칼 비테 교육법> (이 지성/차이정원)

 칼 비테의 교육법은 절친 인 페스탈로찌의 권유로 세상에 알려졌으며, 프뢰벨과 몬테소리등 위대한 교육자의 정신적 스승이었다는 것을 10월 11일자  일독(日讀), 이독(異讀)의 독서일기 에도 있습니다.

2019/10/11 - [책 감사] - <일독日讀>, <이독異讀>

좌충우돌로 키워 냈던 아들, 딸이 어느 듯 어른이 되었어요.

본격적인 글 읽기, 쓰기 수행이 시작 된 요즈음 그야말로 ‘지금 알고 있는 것을 그 때도 알았더라면’이라는 생각들의 연속입니다.

청음이 뛰어난 아들이 들은 음을 바로 피아노 음으로 잡아내는 것을 보고, 매일 아침 유치원 가기 전에 날마다 바이올린 연습을 강제적으로 하게하고 유치원을 보냈던 용감하고 강압적인 엄마였습니다. 아이는 당연히 바이올린이라면 싫어하게 되었고요.

아이가 음악을 즐겁게 느끼게 하고 재미있는 활동으로 접하게 해서 감성을 키워 줘야하는데 무지막지한 강행군의 훈련으로 질려 버리게 한 것입니다. 의욕만 앞서서 온갖 시행착오로 아들, 딸을 힘겹게 했던 지난날 육아시절이 떠오릅니다.

보다 지혜롭게 육아를 할 수 있도록 임신한 딸은 물론이고 아이를 키우는 학부모님들이 <칼 비테 교육법>과 <내 아이를 위한 칼 비테 교육법>을 꼭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적용할 것은 적용하고 참고 할 것은 참고할 수 있을 테니까요.

평범한 아이를 비범한 천재학자로 키워 낸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어른으로 자라 생활하게 한 것이 더 중요합니다.

칼 비테 교육법은 자녀를 천재로 키우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기쁨과 즐거움으로 ‘행복한 사람’으로 키우는 것이 목표 입니다.

아이를 행복하게 키우려면 부모가 먼저 행복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부모가 불행한 상태에서 아이를 가르치면 아이에게 불행해지는 법을 가르치는 것과 같다’가 칼 비테의 핵심 메시지인거죠.

부모의 삶을 통해 배우는 아이들은 말을 통해서가 아니라 행동을 통해서 학습하는 부분이 가장 큽니다. 아이를 말로 바꾸려 하지말고, 행동으로 예를 보여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주니어 칼 비테가 9세때 6개 국어를 통달하고, 13살 어린 나이에 철학박사가 되고 16세에는 법학박사가 되어 교수가 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교육받아서 얼마나 행복한 사람으로 자랐나가 중요한 것입니다.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라는 말처럼 아이 안에 웅크리고 있는 거인을 깨우는 것이 칼 비테교육의 목적이라고 이 지성 작가는 말합니다.

칼 비테의 교육법은 독서를 기본으로 자연과의 교감을 통한 직접적 경험으로 출발 하는 교육입니다. 여행을 통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끝없는 대화(토론)로 아이의 잠자는 뇌를 적기에 깨워주는 것이었습니다.

첫아이를 잃었던 탓에 아내가 임신했을 때부터 아들이 태어난 이후 성장기에도 기름지고 단 음식은 멀리하고 육류 보다는 채소와 과일 위주의 식단과 소식으로 건강하게 자라도록 섭생을 주의해서 양육합니다. 교육의 시작은 건강한 신체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실내에서의 공부 보다 최대한 자연과 함께 즐기도록 정원을 꾸며주며 꽃과 채소를 가꾸어 준 것도 인상적입니다.

칼 비테의 교육의 핵심은 '진리를 추구하는 삶이란 어질고 착한마음, 바른 마음,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세상의 이치를 분별하는 마음을 가지게 하는 것'이라는 것을 바탕으로 합니다. 

<칼비테 교육법> 핵심이 표지에 잘 정리되어 있어 소개합니다.

현재와 미래의 엄마들이 머리맡에 두고 꼭 읽어야 할 책!!

재능이 없다고 실망하지 마라. 부모라면 인내하라.

매일 산책하라. 아이의 흥미를 이끄는 직접경험이 좋다.

공부를 강요하지 마라. 배움은 즐거워야 한다.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스스로 할 것이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라. 휴식도 공부다. 잘 노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많이 아는 것으로 끝나지 않아야 한다. 제대로 알고 있다면 실천한다.

아이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북돋아주면, 성취감과 자긍심이 따라온다.

성공과 성과에 집착하지마라. 부모의 대리만족을 위한 교육이어서는 안 된다.

인격적으로 대하라. 결국 중요한 것은 자립심이다.

다양한 경험과 감성, 풍부한 상상력을 지닌 아이가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

부족한 부모라고 미안해하지 마라. 칭찬만으로도 아이는 훌륭하게 자란다.

부모가 물려줄 수 있는 최고의 유산은 제대로 교육하는 것이다.

자녀가 감사함의 센서를 섬세하게 잘 작동시켜, 자존감있고 행복한 삶을 살아 가도록 도와주고 지켜보는 것이  부모의 역할인 것입니다. 기뻐하고 즐거워 하는 삶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마음과 정서에 따뜻한 온기를 불어 넣는  것, 그 넉넉한 온기를 주변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모역할인 것입니다.

 

 

 

'책 감사, 강의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의 온도  (4) 2019.10.23
인간이 그리는 무늬  (4) 2019.10.22
진이, 지니  (4) 2019.10.16
라이프 서핑 (장주영/바이북스)  (6) 2019.10.15
<일독日讀>, <이독異讀>  (8) 2019.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