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감사, 강의감사

<일독日讀>, <이독異讀>

아리아리짱 2019. 10. 11. 06:45

 

<일독 日讀>, <이독 異讀> (이지성. 스토리베리/차이정원)

이지성 작가의 유명한 책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를 전면 개정판인<일독>, <이독> 두 권의 책으로 새롭게 발간 된 책들입니다. 

<일독>은 처음 글을 읽는 사람들이 책 읽는 습관을 들일 수 있는 안내서입니다. 소설 형식으로 재미있게 구성되어 쉽게 책읽기에 익숙해지도록 이끌어 주는 안내지도서인 셈입니다. 

고현성은 패션회사 대리로 아무 생각 없이 지내다 어느날 기획팀에서 마케팅팀으로 좌천당합니다. 대학 졸업 후에는 책은 냄비 받침으로만 사용하는 것 인줄로만 알고 지내왔고요. 독서가인 친구가 책을 통하여 인생을 바꾸어 보라는 조언을 합니다. 그가 독서에 입문하여 변화하는 과정을 스토리로 엮어 쉽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직장생활로 바쁜 그가 짬 내어 독서습관 들이는 힘든 과정이 생생하게 전해집니다.

 

“일독은 1년 365권 읽기, 즉 슈퍼 리딩으로 끝나는 건가요?”

“네. 그리고 이독과 삼독으로 넘어가죠. 일독이 독서의 첫 번째 단계이자 매일 읽는 독서였다면, 이독은 독서의 두 번째 단계이자 이전까지와는 다른 독서예요. 두뇌 속에 성공세포를 심는 성공 독서, 즉 석세스 리딩(Success Reading)이죠.

삼독은 그레이트 리딩(Great Reading)으로 인류의 역사를 새롭게 쓴 위대한 천재들의 독서법이에요. 구체적으로 칼비테 독서법의 핵심인 인문고전 읽기죠. 정말로 차원이 전혀 다른 경험을 하게 될 거예요. 어때요? 말 만 들어도 설레죠?” (237~238쪽)

 

칼 비테는 200년전 독일의 목사였어요. 실제 자신의 자녀에게 날마다 인문고전 읽기를 실행하여 위대한 철학 박사로 성장하게 합니다. 그는 교육의 성자라 불리는 페스탈로치에게 큰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몬테소리와 프뢰벨 같은 위대한 교육자의 정신적 스승이기도 했답니다. 저는 삼독에 큰 관심이 가는 지라 <칼비테 교육법>(길일형/ 차이정원)을 꼭 챙겨서 읽어봐야겠다는 의지를 다집니다.

 

<이독>은 성공 독서 과정입니다. 이독 과정은 힘들지만 그 기쁨이 더 크기에 기꺼이 즐겁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첫 번째는 미래를 만드는 독서이고, 두 번째는 가능성을 발견하는 독서이고, 세 번째는 나뿐 아니라 모두를 위한 독서가 되니까요. 이기적인 성공이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는 힘을 기를 수 있는 독서가 된다는 것입니다. (61쪽)

다독도 중요하지만 독서를 통해 생각을 변화시키고, 행동을 바꾸고, 자신이 품었던 꿈을 현실로 만들어 내는 것이 진정한 독서의 힘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독서는 명사가 아니고 동사다 라고 외칩니다.

독서는 실천과 행동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독 과정에서 주인공 고현성에게 독서 멘토는 석세스 리딩 노트인 이독 노트 와 감사일기 쓰기를 조언합니다.

이독 노트는 앞으로 나아가는 실천의 의지를 다져서 추진력을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감사 일기는 평온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가져다주며 긍정의 마음근육을 키워주어 행복지수를 높여 줍니다. 저도 꾸준히 써온 감사일기 덕을 많이 보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독노트

매일 읽은 책의 독후감과 실천 사례를 기록하는 내용으로 이독 노트를 채우세요. 지금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지표가 되어줄 겁니다. 기억하세요. 현성 씨의 하루는 그냥 하루가 아닙니다. 성공으로 가는 하루입니다.

1. 마음에 드는 노트를 산다.

2. 책을 읽은 후 떠오르는 대로 느낀 점을 쓴다.

3. 맨 마지막에 한 문장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

4. 지금 당장 필요한 한 가지 행동을 선택한다.

5. 한 가지 생각과 한 가지 행동을 매일 실천하면서 습관으로 몸에 익힌다.

One thought, One action. 하나의 생각, 하나의 행동 (87~88쪽)

 

감사일기

성공을 이룬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성공비결로 감사하는 마음을 꼽는다고 합니다. 현성씨도 무엇이든 누구에게든 감사하는 마음을 지녀보세요. 낙천적이고 열정적인 성격으로 변하고 열린 시각으로 상황을 보게 됩니다.

1. 마음에 드는 작은 노트를 산다.

2. 거창한 일보다 일상의 소박한 일들을 놓치지 않는다.

3. 언제 어디서든 감사한 일이 생각나면 바로 적는다.

4. 감사한 일이 떠오르지 않으면 앞으로 감사하게 될 일을 상상하며 적는다.

5. 정기적으로 읽으면서 나의 감사 내용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지켜본다.

Thank you! 감사합니다. (98~99쪽)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한 요인은 ‘사고방식’ 이며 그 특별한 사고방식은 대부분 독서를 통하여 형성됨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습니다. 세종대왕의 ‘백독 백습’ 습관이 있었기에 백성을 어여삐 여기는 마음으로 역사에 빛나는 업적인 한글을 창제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은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하는 습관이 있는 것입니다. 그들은 남들보다 언제나 조금 더 일 한 사람들입니다.

밑줄 긋고, 소리 내어 읽고, 노트에 쓰고, 암송 할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간절히 실천할 것을 요구합니다. 자신의 의지를 발휘해 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면, 그 노력들이 진정한 재능이 되어 사회의 리더가 되고 거장이 되는 것입니다.

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인가요? 결국 사랑을 깨닫고 실천 하는 삶을 사는 것이 진정한 성공이 아닐까요. 라고 작가는 질문에 답하면서 우리가 왜 태어났고, 어떻게 살아가야 되는지를 깨닫고 그 깨달음을 몸소 실천하는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면서 책을 끝맺습니다.

책을 읽고 실천하는 삶, 작은 실행들이 습관이 되는 삶을 통해 나 자신의 변화가 시작됨을 압니다. 꾸준함이 연료가 되어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일독 + 이독 세트

일독 + 이독 세트

스토리베리, 이지성

이 상품은 YES24에서 구성한 상품입니다.(낱개 반품 불가).[도서] 일독 : 독서습관을 기르는 슈퍼 리딩 | , 공저 | 생각정원“술술 읽혀서 읽었을 뿐인데,나도 모르게 독서 습관이 생겼다고요!”50만 독자들의 독서 습관을 잡아준 스테디셀러 『독서 천재가 된 홍 대리』의 전면개정판. 소설 형식을 빌린 자기계발서로 책을...

'책 감사, 강의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이, 지니  (4) 2019.10.16
라이프 서핑 (장주영/바이북스)  (6) 2019.10.15
국제도서 주간 릴레이  (12) 2019.10.10
한 때 소중했던 것들  (8) 2019.10.08
유혹하는 글쓰기  (10) 2019.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