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감사, 강의감사

크로노스를 카이로스로

아리아리짱 2023. 7. 21. 06:49

그리스인의 시간구분에서 크로노스(chronos)는 물리적으로 흘러가는 객관적 시간입니다. 누구에게나 똑 같이 주어지는 하루 24시간, 한 달, 일 년 같은 시간들입니다.
그에 비해 카이로스(kairos)는 인간이 현실에 참여하여 만들어 내는 주관적인 시간들입니다. 카이로스에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 'AskUp' 에게 질문을 하니 다음과 같은 답을 줍니다.
'Kairos'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나온 단어로, 시간과 관련된 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Kairos'의 자세한 의미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시간적 기회 또는 타이밍: 'Kairos'는 특정한 시간적 순간이나 기회를 의미합니다. 이는 특정한 시기에 적절한 행동을 취하거나 결정을 내리는 것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Kairos'는 좋은 기회를 포착하거나 적절한 타이밍에 행동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올바른 맥락 또는 상황: 'Kairos'는 특정한 맥락이나 상황에서 적절한 반응이나 행동을 나타냅니다. 이는 상황에 맞는 태도나 행동을 취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3. 순간적 효과 또는 감정적 공감: 'Kairos'는 예술, 문화 또는 말하기에서 순간적인 효과를 만들거나 감정적인 공감을 이끌어내는 기술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는 특정한 순간에 효과적인 표현이나 표현력을 갖추는 것을 강조합니다.
요약하자면, 'Kairos'는 시간적 기회와 타이밍, 올바른 맥락 또는 상황에서의 적절한 행동, 그리고 예술적 표현에서의 순간적 효과를 의미하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AskUp에서-
 
카이로스를 다시 정리하면 인간이 현실에 참여하여 만들어내는 의미 있는 시간들인 것입니다.
새벽기상을 하고 책을 읽으며 실천하는 삶을 고민합니다. 이 시간들은 카이로스적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똑 같이 주어지는 하루 24시간입니다. 이 시간들을 의미 있는 시간들로 만들려면 부단한 노력과 의지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하루하루를 선물처럼 소중하게 보내고 싶습니다. 크로노스를 카이로스 시간들로 채우고 싶습니다.
 
요즘 영어공부 겸 내 삶의 중심을 잡고자 <영어독립 인생 명언 200>을 읽고 낭송을 합니다. 명사들의 삶의 핵인 명언들이 내 삶에 조금씩 스며들기를 바랍니다. 그 스며듦이 내 삶의 방향과 선택에 영향을 미쳐서 나의 카이로스 시간을 늘려 줄 것을 희망합니다.
다음의 명언들을 새기며 오늘 하루를 또 벅찬 마음으로 선물처럼 여기며 나아가렵니다.

024. Live as if you were to die tomorrow. Learn as if you were to live forever.
(내일 죽을 것처럼 살아라. 영원히 살 것처럼 배워라.)

022. Man cannot discover new oceans unless he has the courage to lose sight of the shore.
(인간은 해안을 벗어날 용기가 없으면 새로운 바다를 발견할 수 없다.)

040. Every animal leaves traces of what it was: man alone leaves traces of what he created.
(모든 동물은 그것이 무엇이었는지의 자취를 남긴다. 오직 인간만이 그가 창조한 것의 자취를 남긴다.)

049. The purpose of learning is growth, and our minds, unlike our bodies, can continue growing as we continue to live. 
(학습의 목적은 성장이며, 우리의 정신은 신체와 달리 살아가면서 계속 성장할 수 있다.)

050. Failure will never overtake me if my deermination to succeed is strong enough.
(성공하겠다는 의지가 충분히 강하면 실패는 결코 나를 엄습하지 않을 것이다.)

053. There is nothing noble in being superior to your follow men. Truee nobility lies in being superior to your former self.
( 당신의 동료들보다 우월한 것은 고귀한 것이 아니다. 진정한 고귀함은 이전의 자신보다 우월한 데 있다.)

087. It's not possible to experience constant euphoria, but if yur're grateful, you can find happiness in everything.
( 지속적인 행복감을 경험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지만, 당신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면 모든 것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다.)

 
 

'책 감사, 강의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간을 파는 상점  (2) 2023.07.31
네 마음은 지금 어떠니?  (4) 2023.07.24
인생의 태도  (20) 2023.07.17
'AskUp' 나의 튜터 그리고 'Cake'  (12) 2023.07.14
6살 부산큰솔 나비  (12) 2023.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