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감사, 강의감사

알렉산드로스 대왕에 대하여

아리아리짱 2024. 8. 9. 06:42

 

(네이버 자료 중에서)

'안상헌 글답'을 통한 인문학 공부의 스터디에서 학생들의 눈높이로 교재에 근거한 글쓰기를 해보았습니다. 서양문명의 근간을 이룬 그리스와 폴리스에 대해 정리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논술 클래식 1권 3주 과정)

글쓰기를 이런 방식의 훈련을 통하면 언젠가는 글을 대하기가 수월해지고 글쓰기가 편안해지는 단계가 오리라 생각됩니다.

 

고대 그리스는 서양문명의 기틀을 마련한 곳입니다. 고대 그리스에는 그리스 본토 중심의 미케네 문명, 크레타 섬 중심의 크레타 문명, 터키해안 중심의 트로이 문명 등 세 문명이 발생했는데 이 문명을 통틀어 에게 문명이라고 합니다.

에게해 중심으로 해안이 복잡하고 산악이 많은 지역이라 통일국가 형태는 어려웠고 도시국가형태인 폴리스가 발달합니다.

아테네를 중심으로 민주정치의 싹을 키웠으며, 독재의 출현을 막기 위해 패각추방제나, 도편추방제 등을 도입했습니다.

 

그리스 문화는 인간중심적이고 조화와 균형을 강조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스 신화의 신들도 인간과 비슷한 감정들을 가진 것으로 표현됩니다.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를 통해 그리스 신화의 신들과 그리스문화와 역사들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리스는 탈레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위대한 철학자를 통해 서양철학의 근간을 세웠으며, <역사>의 저술가 헤로도토스,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 수학자인 피타고라스를 배출합니다.

고대 그리스의 북쪽에 있는 마케도니아의 왕인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그리스 여러 지역을 정복하고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한 후, 동방 원정을 통해 이집트와 인도에 이르는 대제국을 건설하는 헬레니즘 시대를 엽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가르침을 받은 알렉산드로스 왕은 용맹함으로 패배한 적이 없으면 역사상 가장 뛰어난 전쟁영웅으로 평가받습니다. 동방원정을 통해 그리스 문화와 동방 문화를 결합하여 서로 다른 문화를 수용하고 포용력 있는 정책으로 인류 통합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그는 호메로스가 쓴 최고의 서사시인 주인공 아킬레우스가 트로이 전쟁에서 활약한 이야기를 담은 <일리아스>를 죽을 때까지 지니고 다닐 정도로 독서광이기도 했습니다.

천하통일을 꿈꾸었던 알렉산드로스는 갑작스럽게 병으로 죽게 되어 이후 제국들은 분열하게 됩니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세상을 통일하겠다는 꿈을 꾸었는데 나는 최소한 우리나라 대한민국이 통일이 되면 좋겠다는 소망을 가집니다. 평화적인 통일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작은 것부터 찾아 실천해야겠습니다. 우리나라가 국력이 튼튼하고 잘 사는 나라가 되어야 통일 비용을 감당할 수 있으며 평화적 통일이 가능할 것입니다. 공중도덕을 지키고 자연을 사랑하고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는 것이 시작일 것입니다. 나부터 작은 것부터 하나씩 실천하려 합니다.